안녕하세요
열다섯 번째 임장기는 이천안흥주공입니다.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에 자리 잡은
1997.05.02. 사용검사를 받은 1,200세대 대단지입니다.
전용면적 기준으로
39㎡(17평형) 90세대, 49㎡(21평형) 180세대
59㎡(23평형) 930세대 등
소형 평형 위주로 구성된 단지입니다.
시공사는 '수자인'이라는 브랜드로 알려진
(주)한양입니다.
2021년 시공능력평가 38위
1군 건설사입니다.
7·10 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
지방세법과 지방세법 시행령이 개정되었고
2020년 8월 12일부터
다주택자·법인 취득세 중과
조정대상지역 내 3억 원 이상 증여·취득세율 강화 등
고강도 주택 취득 규제가 시행되었습니다.
취득 규제 강화에도
공시가격 1억 원 미만 주택은
취득세 중과 예외 대상으로
투자 수요 급증과 함께
매매가격도 급등하는 중입니다.
23평형 일부 세대까지
공시가격 1억 원 미만입니다.
2020.08.부터 거래량이 점차 늘어나며
2021.08. 실거래가 기준으로
1년 새 약 43~63% 올랐습니다.
호가는 최근 실거래가보다 더 높습니다.
정문 상가입니다.
두 동으로 나뉘며 규모가 제법 큽니다.
단지 내 주차공간 부족으로
이천제일고등학교와 아파트 사이에
주차한 차량이 많습니다.
정문 상가 맞은편은 흰색 실선으로
주정차 가능 구역입니다.
시선유도봉은 설치되어 있으나
중앙분리대는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공1차삼거리와 이어져 있어
도로엔 진행방향 표시가 있습니다.
국도 42호선에서 시내와 이천역으로
가는 길목이라 차량 통행량이 많습니다.
시선유도봉과 방호울타리는 있지만
횡단보도엔 철제 울타리와 볼라드가 없어
사고 시 보행자가 크게 다칠
우려가 있어 보입니다.
오래된 동네여서인지 지명유래가 쓰인
안내판이 버스정류장 근처에 있습니다.
이천역과 시내를 순환하는 6번, 200번
하이닉스 이천사업장~이천역~이천터미널 노선인 8번
이천역~신둔도예촌역 240번
이천역~부발역 220번
시내와 외곽을 잇는
21-19, 21-33, 21-81, 29-95
운행노선 수가 많습니다.
지어진 지 20년이 넘어
색은 바랬어도
균열 또는 콘크리트 탈락 부분이 없어
외벽 상태는 좋습니다.
지하주차장이 있지만
세대당 주차대수 0.59대로
주차공간이 매우 부족합니다.
경비초소가 단지 내 여러 곳에 있어
늦은 밤에도 사고 위험은 낮아 보입니다.
세월의 흔적이 느껴지는 정자입니다.
가정어린이집으로 정원은 13명입니다.
보육연령은 만 0~2세입니다.
민간어린이집으로 정원은 20명입니다.
보육연령은 만 0~3세입니다.
통학차량 운행 어린이집입니다.
타 단지에서 아이를 보내는 보호자께서도
안전에 관한 걱정은 적을 거로 보입니다.
104동 앞 자전거보관대입니다.
관리가 잘 안 되는지
녹슨 자전거가 보입니다.
104동은 복도식입니다.
1단지와 2단지 사이에 있는
어린이승강장입니다.
전면주차구역이지만
전면주차 차량은 보이지 않습니다.
후면주차보다 번거롭지만
후면주차 시 저층세대에 불편을 주므로
'이웃을 배려하면 좋을 텐데'라는
생각이 듭니다.
2단지는
작은 도로를 사이에 두고
1단지와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천시는 2019년 3월
'2030년 이천 도시기본계획 수립(안)'을 승인하고
기존 1도심(이천도시권) 3지역중심(마장, 모가, 장호원)에서
1도심(이천도시권) 2부도심(장호원, 부발) 3지역중심(마장, 모가, 신둔)으로
도시공간구조를 개편했습니다.
이에 따라 부발역을 중심으로
여러 개발사업이 진행 중입니다.
안흥-마암 간 도로도 계획의 일부입니다.
시점: 경기도 이천시 안흥동 433번지 일원
종점: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마암리 234-22번지 일원
아파트 앞 안흥2동삼거리에서
복하천야구장 건너편
국도 42호선 삼거리까지 구간입니다.
방문 당시엔 막혀 있었습니다.
2019년 4월 착공 후
2년 5개월 공사기간을 거쳐
2021년 9월 15일 오후 개통했습니다.
마암-산촌 간 도로는 공사 진행 중입니다.
완공 시 이천 시내에서 부발읍까지
교통 여건이 크게 개선될 거로 예상합니다.
부발역세권 북단지구 도시개발사업입니다.
면적 540,711㎡, 계획인구 약 9,800인(3,959세대)으로
사업주체는
(가칭)북단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 설립추진위원회입니다.
이천시와 민관공동출자 방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부발역은
중부내륙철도 1단계(부발~충주)
2021.12. 개통 예정
중부내륙철도 2단계(충주~문경)
2023.06. 개통 예정
평택부발선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 2021.08.24.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
향후 경강선, 중부내륙철도, 평택부발선 등
여러 철도 노선이 다니는 곳으로
복합환승센터가 건립될 예정입니다.
북단지구 외에도 부발역 남측
아미1지구도 개발 진행 중입니다.
면적 58,292㎡, 계획인구 1,953인으로
사업주체는 아미1지구 도시개발사업조합입니다.
한라비발디(774세대)가 들어올 예정입니다.
이천시는 서울에서 다소 먼 곳이지만
중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교차하는 곳으로
물류 중심지입니다.
또한, 하이닉스가 있는 도시로
지역내총생산 규모도 매우 큽니다.
이천역, 신둔역, 부발역 등
역세권을 중심으로 개발하고 있어
인구가 꾸준히 늘어날 도시입니다.
총평
구축이지만 위치가 좋다.
용적률과 건폐율이 높아 재건축을 기대하긴 어렵다.
주차공간이 부족하다.
투자하기엔 전세가율이 많이 낮아졌다.
안흥초등학교, 이천중학교, 이천제일고등학교가 가깝다.
이천IC 차로 10분
서이천IC 차로 15분
설봉공원 야경을 끝으로
열다섯 번째 임장기를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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